[굿어스데이터] Oracle Cloud 서울 데이터센터 오픈소식

드디어 오라클 클라우드 서울 데이터센터가 지난 513일 오픈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시간으로 514일부터 서울 데이터 센터 명칭인 ap-seoul-1” 선택 사용 가능합니다.

공식 데이터센터 오픈 행사는 73일 예정입니다.

 

 

<부록>

 

기업이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쳐를 선택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원문: Top 10 - Why enterprises should adopt OCI)

 

Q1. 이미 1세대 클라우드 업체가 있는데 오라클 클라우드를 도입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Oracle Cloud Infrastructure(OCI) 1세대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드러난 약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더욱 빠르고 예측 가능한 성능과 함께 경제적인 가격과 뛰어난 보안성을 제공합니다. 또 기업 워크로드 호환성도 우수합니다.

오직 오라클만이 2세대 클라우드 솔루션으로서의 IaaS, PaaS, Saa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OCI AWS 대비 2~5배 월등한 전방위 워크로드 성능을 자랑합니다.”

 

Q2. 오라클 클라우드는 기업의 장기 인프라 구축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습니까?

 

“Oracle Cloud Infrastructure(OCI)는 획기적으로 새로운 퍼블릭 클라우드 아키텍처로서 오라클 클라우드의 근간 역할을 합니다. 이 인프라는 현대 기업의 워크로드에 필요한 성능 예측성과 코어투엣지(coretoedge) 보안, 거버넌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Q3. 오라클 클라우드의 성능은 다른 벤더와 어떻게 다릅니까?

 

오라클은 온프레미스 환경에 흔히 존재하는 기존 워크로드와 중요 업무용 워크로드, 성능 집약적(AI/ML, HPC) 워크로드는 물론 클라우드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도 지원합니다. 오라클 클라우드는 기업의 데이터 센터 필요에 따라 사용량을 조절하여 사업 실적 향상에 필요한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Q4. 기업 데이터는 오라클 클라우드상에서 안전한가요? OCI는 얼마나 안전합니까?

 

오라클의 IaaS 서비스는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2세대 플랫폼과 베어 메탈 패키지, 자율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HPC RDMA 클러스터 네트워킹, Ravello Cloud 서비스, 고속 네트워킹 아키텍처로 무장해 경쟁사의 초과구독 가상화 플랫폼에서는 볼 수 없는 예측 가능한 성능과 격리(isolation)를 자랑합니다. 보안은 OCI의 핵심 설계 원칙입니다. OCI는 월등한 고객 격리 기능과 고객 데이터 보호, 인터넷 위협 차단, 고도의 자동화 위협 대응 등 전방위 보안(core-to-edge)이 장점입니다. 인프라 안에서 컴퓨팅과 네트워크 리소스를 격리하므로 고객은 서로의 데이터나 트래픽을 볼 수 없습니다. 고객 코드와 데이터, 리소스는 관리 머신이 아닌 다른 머신에 보관합니다. 이렇게 격리하는 이유는 공격자가 클라우드 안으로 들어와 데이터를 훔치거나 조작하지 못하게 하기 위함으로,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오라클 조차도 고객 데이터에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Q5. 오라클 클라우드는 오라클 워크로드에 어떻게 최적화돼 있습니까?

 

“OCI는 여러 가지 독특한 기능과 도구로 오라클의 데이터베이스와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를 마이그레이션하고 실행하며 비교 불가능한 확장성과 신뢰도를 자랑합니다. 오라클 어플리케이션을 옮길 때 필요한 변경사항이 많지 않아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의 비용과 기간이 단축됩니다. 오직 오라클 클라우드에서만 MAA, RAC, Autonomous DB, Exadata같은 검증된 기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이를 통해 최신 하드웨어와 기술을 활용, 데이터베이스와 어플리케이션의 성능과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Q6. 오라클 클라우드는 어플리케이션 개발 경로를 어떻게 지원합니까?

 

오라클은 빠르게 혁신을 거듭하며 표준 기반의 공개 통합 어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기업은 비용 대비 높은 효과로 API와 모바일 위주의 최신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을 구축,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테이너 네이티브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로우 코드 개발도 지원합니다. 오라클 AppDev 플랫폼에서만 CI/CD용 포괄 DevOps 플랫폼과 Java 어플리케이션 심층 진단이 가능하고 SaaS, 온프레미스 어플리케이션과도 간단히 통합할 수 있습니다.”

 

Q7. 오라클은 성능비(성능 대비 가격) 부문에서 현재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OCI는 현 시장에서 최고 성능비를 자랑합니다. OCI에 배포되는 워크로드에 필요한 컴퓨팅 서버와 블록 저장 볼륨이 상대적으로 적어 경쟁사 대비 낮은 비용으로 최적의 워크로드 성능을 구현합니다. 고객은 예상 비용 기능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오라클 가상 머신(VM)이나 Bare Metal 제품을 서버 형태가 비슷한 경쟁 VM과 비교했을 때 (메모리와 CPU 코어 측면에서) 오라클 컴퓨팅 서버의 비용은 AWS 대비 25%~65% 더 낮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비용을 크게 절감(최대 65%)할 수 있고 같은 지출로 더 많은 리소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베어 메탈의 경우 전용 서버의 성능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OCI 네트워크 성능과 예측가능성도 경쟁사 대비 핵심 차별화 요소입니다. 논블로킹 아키텍처를 적용해 지연이 적고 예측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같은 네트워크를 쓰는 타사에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업계 최대 범위로 금융 지원을 받는 전 범위 SLA를 제공합니다.”

 

Q8. Amazon RDS는 여러 가지 데이터베이스 기술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은 어떻습니까?

 

오라클 클라우드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실행에 가장 좋은 옵션으로 최저 비용에 최고 성능을 제공합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는 업계에서 중요 업무용 어플리케이션 실행의 표준입니다. AWS RAC ADW, ATP 기능이 없고 Amazon Aurora를 쓰면 AWS에 고착되는 데 반해 오라클 DB에서는 여러 벤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ccenture Storage Review의 벤치마킹 결과를 보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는 AWS보다 빠르고 비용도 66% 더 낮습니다. 따라서 오라클을 선택한 고객은 더 효율적으로 데이터 중심의 결과를 도출하면서도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Q9. 중소기업이 오라클 클라우드를 채택하면 어떤 점이 좋습니까?

 

오라클 클라우드는 중소기업을 포함한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에 효율적입니다. 중소기업이 성장하며 그들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더 많아지면 대기업과 같은 상황에 직면할 것입니다. 성장을 앞둔 중소기업과 구식/최신 도구를 이용하는 개발자, 개발/시험부터 중요 업무까지 포괄하는 워크로드에 적합합니다.”

 

Q10. 약정 없이 오라클 클라우드의 기능과 기술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까?

 

오라클 클라우드 계정을 만들기만 해도 30일 동안 300달러 상당, 최대 3,500시간까지

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를 자유롭게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People make a better world with Data"

[Written by GoodusData / 굿어스데이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