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학습 시대가 온다! 굿어스데이터와 함께한 E-learning System Cloud Migration!

 

 

인터넷 학습 시대가 온다! 굿어스데이터와 함께한 E-learning System Cloud Migration!

코로나19로 인해 비상시국인 요즘, 사이버 학습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데요.

최근 굿어스데이터는 E-learning 학습시스템을 Cloud로 이관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학습서비스 To be Cloud Migration 과정!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NCP(Naver Cloud Platform) 도입 배경

온라인 학습 시스템은 대중 온라인 공개 수업으로, 해당 도민을 포함하여 국민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며, 수강인원 제한 없이 /모바일 환경의 학습을 제공합니다.
 

 - 자체 IDC On premise 시스템 사용

■ 자체 IDC에 모든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여 자체 유지보수 인력으로 운영 중 입니다.
■ 사이버 학습 시스템 특성상 사용자 유입이 많아 자원이 많이 필요할 시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트래픽이 높아도 고가용성의 안정적이고 빠르게 운영할 수 있는 사양의 instatnce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 기존 운영 장비의 노후와 소프트웨어 구축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이슈가 있어왔습니다. 따라서 NCP 도입을 통해 물리 인프라 대비 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사용을 하고자 합니다.

 

 

2. 기술지원


 - NCP
인프라 최적화 Consulting & DB Migration

■ 고객사에 DB 관련 실무자가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리하여 특히 데이터베이스 Migration에 대한 이슈가 존재하였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전문 Database Engineer를 통해 안정적인 Migration을 진행하였습니다.

- MHA 이중화(Master High Availability Manager and tools for MySQL)
DB는 무엇보다 중요한 구성 중 하나입니다. 원활한 인프라 운영을 위해 굿어스데이터는 VIP를 통한 MHA 이중화로 DB Auto-Fail Over가 가능하도록 구성을 완료하였습니다. 별도의 MHA Manager 서버가 DBMaster, Slave의 승격 및 복구를 관리합니다.

- Key
접속 및 NCP 서비스를 통한 탄탄한 보안 Infra구축
■ 안전한 보안을 위해 굿어스데이터는 ACG를 통한 1차 차단과, Bruteforce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 DefaultID/Password가 아닌 Key 접속 방식을 모든 서버에 적용하였습니다.
NCP의 안전 보안 접속 서비스 SSL VPN Security Monitoring Service – Web Application Firewall, Anti-DDOS, IPS를 적극 활용하여, 이중 삼중의 탄탄한 보안 접근 Layer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검증된 백업 솔루션을 사용해, 서버의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백업하고 보관하는 Backup서비스로 보다 안전한 운영을 지원합니다

 

3. Architecture

4. 결과

 

- NCP 구성 및 데이터 이관 완료

■ 기존 On-Premise학습 서비스 환경을, NCPMigration함에 무사히 성공하였습니다!
Data보관 및 관리는 언제나 중요한 이슈입니다. 따라서 Cron Backup을 통해 별도의 스토리지를 구축해 주기적으로 Export구성하였으며, NCPBackup Service를 통해 증분분 이중보관 운영을 완료하였습니다.
■ 구축 후 언제나 이슈 및 장애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CP Monitoring자동 알람 서비스로 임계점 초과시 E-Mail SNS전파로 신속한 장애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물리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활성화 된 요즘,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업무 및 학습 방식이 강조되고있는데요.
온라인 방식의 저비용 고효율 시스템 이관! 역시 그 중심엔 Cloud가 빠질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로의 안정적인 마이그레이션 및 구축!
앞으로도 저희 굿어스데이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